김훈 목사의 심리상담 칼럼
분류

나비효과

작성자 정보

  • 작성자 FOCUS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칼럼기고: 김훈 (호주기독교대학 총장 / 상담학 박사) 


bcad57186168c72840f9db19e0a624f2_1612840855_2729.jpg
 


나비효과  


“천리 길은 한 걸음부터“ 라는 옛말이 있습니다. 그것은 여러 가지 의미로 해석되어 질 수 있지만 작은 변화가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말로 해석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나비 효과’ 라는 것도 비슷한 설명입니다. 나비효과는 작은 일이 서로 인과 관계(원인과 결과)가 되어 나중에는 큰 일이 된다는 뜻인데 '중국에서 나비가 날개짓을 하면 미국에 허리케인이 발생한다'라는 재미있는 말이 한동안 유행이 되기도 했다고 합니다.


심리치료에서도 작은 변화가 큰 변화를 가져오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내담자의 작은 생각의 변화가 내담자의 삶 전체에 영향을 주고 결국 내담자는 이전과 다른 새로운 삶을 살아가게 되는 경우를 종종 경험합니다. 한 내담자가 이성과의 관계에서 늘 불안하고 질투심을 많이 경험하면서 감정적으로 힘들어 하는 자신을 이해할 수가 없고 너무나 고통스러워 상담실 문을 두드렸는 데 상담 시간 첫 시간에 자신의 감정을 알아차리고 그 감정을 경험한 이전의 경험이 어떤 것이 있었는 지를 떠올려 보게 했을 때 내담자는 자신의 질투가 어린시절 가족 관계에서 발생한 것임을 알게 됨으로 깊은 통찰이 일어나게 되었습니다. 내담자는 자신에 대한 인식의 변화로 말미암아 지금의 자신을 탓하기 보다 자신을 이해하고 수용함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자 더 이상 이성과의 관계에서 이전과 같은 불안감과 질투심을 경험하지 않게 되었고 편안함과 여유로움으로 상대를 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작은 변화는 작은 것이어서 많은 사람들의 눈에 띄여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것에 예민하지 못하고 간과해 버리기가 쉽고 그것들이 쌓여질 때 문제는 어려워지고 해결하기가 소원해 지는 것을 경험합니다. 그렇지만 변화를 위해서는 작은 시작이 너무나 중요합니다. 그래서 필자는 그것의 반대로 내담자들에게 작은 일에 관심을 쏟으라고 말하고 작은 변화가 중요하다고 격려할 때가 많이 있습니다. 오랫 동안 이명, 수면 장해, 불안으로 힘들어 하는 내담자가 더 이상은 자신은 가망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을 보면서 어떻게 하면 그 분에게 희망을 줄 수 있을까를 고민하다가 생각한 것이 ‘작은 변화’였습니다. 내담자가 다양한 시도들을 하면서 작은 변화가 왔을 때 그것을 잘 인식하고 그것을 강화시켜 작은 변화를 더 촉진시키는 것입니다. 작은 변화가 일어났을 때 그것을 인식하고 지속시키면 그 행동은 뇌의 신경 회로에 자극을 주어서 신경회로를 변화시킬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그런데 작은 변화를 무시하면 작은 변화가 지속화되고 가속화 되기 전에 부정적인 본래의 상태로 되돌아가 버리기 때문입니다. 내담자가 하는 말이 7시간 8시간 갑자기 잠을 자는 것은 기대할 수 없지만 3시간에서 3시간 30분 잠을 자는 것을 기대해 볼 수 있겠다고 하는 말을 들으면서 내담자에게 작은 희망과 변화를 갖게 해서 큰 희망과 큰 변화를 시도해야함을 새삼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허리가 안 좋아 통증을 느끼던 분이 어느 날 어깨까지 아프시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지인이 ‘신발을 바꿔보아라’ 라는 한 마디에 신발을 바꾸었더니 어깨의 통증이 사라졌다고 합니다. 어떤 한 분은 오랫 동안 편두통으로 고생을 너무 많이 했는데 지인이 창문을 닫아서 꽃가루가 집으로 들어오지 않게 해보라는 조언에 창문을 닫았더니 편두통이 사라졌다고 합니다.


물론, 이런 간단한 변화로 인한 질병의 해소가 모두에게 해당하는 것은 아니나 생각 외로 우리 삶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작은 행동의 변화, 습관의 변화가 오랫동안 나를 힘들게 하는 질병에서 나를 건져 낼 수도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는 것은 중요한 것입니다.


삶에서 일어나는 작은 긍정적인 변화를 눈여겨 바라 보는 것이 필요하고 작은 긍정적 변화를 격려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작은 긍정적 변화에 칭찬을 들은 아이는 그 행동을 계속할 것이고 작은 변화를 받아 들인 환자는 회복에 대한 희망을 갖게 되고 작은 변화를 시도한 부부는 우리가 언제 싸웠지? 라는 대화를 나누게 될 것입니다.


성경에도 작은 겨자씨 한 알이 땅에 떨어져 썩으면 30배, 60배 100배의 열매를 맺는 다고 말합니다. 내가 오늘 할 수 있는 작은 변화를 통해 큰 변화를 경험해보시길 축원합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8 / 1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