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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산글로벌]

3. 물류와 무역의 상호 보완적 공생 관계

글쓴이 : 대산글로벌  (124.♡.230.247) 날짜 : 2020-01-30 (목) 10:57 조회 : 88

물류와 무역의 상호 보완적 공생 관계

같은거 아니야다른거야?

 

기존 전통적인 물류의 사전적인 정의를 논한다면 물류라는 개념은 제품의 생산과정에서원자재  완제품이 최종소비자에게 도달되어지는 수송과 이외의 하역포장보관 등의 모든 과정을 의미합니다좀더 철학적으로 이야기 한다면, “재화나 용역을 화주의 사주를 받어공간을 달리 하여 값어치를 달리 한다 한계를 두고 있습니다

 

한편무역이란 크게 국가와 국가 혹은 지방과 지방 사이에서 서로 물품을 교환하거나 매매 하는 개념입니다이는  다시 말해, “화물의 주체가 되어 시간과 공간을 달리 하여  값어치를 다르게 할수 있지만공간 이동의 주체가 될수는 없다 정도로 이해 할수 있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물류업무와 무역업무의 다른점을 깊이 있게 따져 보는거 보다 공생관계에 초점을 두려 합니다. 간단한 업무의 차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물류업의 경우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업무  하나는 바로 운송 서류 관련 업무입니다특히무역과 관련하여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해운업무의 담당자에게는 선하증권(BILL OF LANDING), B/L이라 불리는 서류를 중심으로 업무를 보게 됩니다선하증권이란 서류에 명시된 항목에 따라 화물을 운반할 것을 약속하는 서류인데요물류업무는 해당 제품의 운송을 중심으로 하여제품을 약속된 소비자에게 정확히 인도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는 업무와 화주인 무역업자와의 계약을 통해서 제품의 운송경로 검토  물류비 견적  이를 처리하는 업무가 주가 된다   있습니다 과정에서 최소거리의 운송경로 확보  수송하역포장보관 등의 비용인 물류비 절감을 통해 가격부문에서의 우위를 차지하는 것이 물류업에서의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라고   있습니다.

무역 업무의 경우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의 계약 관련 서류를 중심으로  업무를 봅니다무역업에서는 구매서(Purchase Order), 견적송장(Invoice) 등의 계약서와 같은 서류들을 중심으로  업무가 주가 됩니다앞서 말씀드렸듯이무역은 물품을 교환 혹은 매매하는 개념입니다무역업에 있어서 중요한 점은 저렴하게 제품을 구입하여 높은 가격에 제품을 판매하여 이윤을 남기는데 있습니다무역업 관계자에게 있어서 중요한 덕목은 저렴하게 제품을 구매하는 계약과 이러한 물품을 비교적 높은 가격에 판매하는 계약을 체결할  있는 능력이라   있습니다.


상호 보완적 공생 관계

 

이렇게 물류와 무역은 차이가 존재하지만 동시에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습니다우선태생적으로제품의 운반과 하역포장보관 등의 물류 업무는 운반할 제품이 없었다면 생겨날  없는 분야입니다마찬가지로 무역에 있어서물건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해당 소비 지역까지 제품을 운반하는 물류 업무가 필수적인 요소일 것입니다물류 업무는 “제품의 운반이라는 고정적인 업무를 지속해나가는 분야입니다특히무역과 가장 많은 연관이 있는 해운물류의 경우기상 악화선박 고장 등의 돌발 상황을 해결하는 능력노하우  경험전문성이 필요합니다국내의 SM상선현대상선 등과 같은 업체들이 바로 이러한 물류 전문성 확보를 위해 각각 그룹에서 만들어낸 물류업체인데요이러한 물류업체들은 물류 분야에서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물류비 절감 등의 노력을 통해 제조업체의 무역부종합상사 등과 상호 협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물류는 물류 하는 사람만 해야 하며무역은 무역 하는 사람만 해야 한다?”

 

그렇지 않습니다빠르게 급변 하는 현대 사회에서의 전통적인 비즈니스 모델만으로는 날이 갈수록 더 치열해지는 경쟁 사회 속에서의 살어 남기란 불가능에 가깝다고 말할수 있습니다.

 

물류업과 무역업 사이에서도 이는 마찬가지 입니다한진 해운 사태로 예를 든다면세계 시장의 에서의 경재 침체로 인한국가간의 교역량은 줄어 들고이는 곧 물류 시장의 축소를 예고 하였습니다국내 대표세계 7위의 국적 선사의 한진해운도 이로 인해 아쉽게도 버티지 못하고 부도가 난 것 이지요.  

 

매우 오래 전부터 행해지던 전통적인 비즈니스 모델인 물류와 무역 시장에서도 역시 저수익성 및 출형 경쟁은 나타나고 있습니다이러한 시장 상황에 변화에 발 맞추어 이미 많은 기업에서 물류와 무역을 구분 짖지 않는 복합적인 형태의 비지니스 구조가 이미 나타나고 있습니다. 가장 가까운 예를 든다면  LG는 제조 업체이면서 무역 회사이기에 물류 포워딩을 배재 할수 없습니다이에 날로 늘어나는 제품 출하와 배송의 비용을 절감을 위해, LG 범한 판토스라는 전담 포워딩 회사를 인수 합병 하여현재 전세계 제1위의 포워딩 회사를 만들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물류 없이 무역이 이루어 질수 없으며역으로 무역 없이 물류가 존재 할수 없습니다다시 말해판매할 제품이 없으면 이동 수단은 필요가 없을것이며이동 수단이 없으면 판매할 제품이 있다 하더라도 판매를 못할것입니다.

  

이에 필자가 운영하는 대산글로벌 역시 물류 포워딩의 기초인 화주의 화물을 사주 받어 물류 업에 기초를 두고 있지만, 직접 화물의 주체가 되어 무역 회사와 함께 병행 하는 형태를 띄고 있다고 할수 있습니다

 

이는 두마리 토끼를 한번에 잡겠다는 회사의 단순 이윤 창출이 아닌한쪽발만 사용하는 절음 발이가 아닌양쪽발을 둘다 사용 할수 밖에 없는 현대 사회의 구조에 유연하게 대처 하기 위한 이미 정해져 있던 효과적이며, 효율적인 솔루션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표 이력

UNISA : University of South Australia, 회계학 전공

ITALC : International Trade and Logistics college, 국제 물류 포워딩 전공 

CBFCA : Customs Brokers and Forwarders Council of Australia Inc. 정식 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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